연사
라히마 압둘라힘
소속
인도네시타 하비비센터
직책
사무총장
세션

약력

이마(Ima)는 인도네시아의 대표적 싱크탱크 중 하나인 하비비센터(The Habibie Center)의 사무총장(Executive Director)이다. 그는 하비비센터의 일상적인 운영을 총괄하는 한편, 인도네시아의 평화 정책을 옹호하고 민주주의 강화를 위해 활동하며, 인도네시아와 다른 국가들 간의 관계 증진에도 힘쓰고 있다. 이마는 인도네시아 및 국제 무대에서 인도네시아와 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사안에 대해 정기적으로 발언하고 있으며, 특히 민주주의에서 시민사회의 역할, 글로벌 거버넌스, 그리고 역내 민주화 과정에 관한 주제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2015년 Yale World Fellows로 선정되어, 전 세계 84개국 출신 250명 이상의 동문 네트워크에 합류했다. 2001년에는 아시아재단(The Asia Foundation)이 수여하는 APSA Congressional Fellowship를 수상했으며, 같은 해 미국 캘리포니아주 출신 하원의원 후아니타 밀렌더-맥도널드(Juanita Millender-McDonald) 의원실에서 근무하며 실제로 작동하는 민주주의의 운영 방식에 대한 깊은 통찰을 얻었다. 2010년에는 인도네시아의 정책 싱크탱크 IDEAS Indonesia와 미국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 위치한 MIT Sloan School of Management의 임원과정(Executive Program)을 통해 펠로십을 마쳤다.
학력으로는 말레이시아 International Islamic University Malaysia에서 정치학 및 이슬람 계시지식·유산(Islamic Revealed Knowledge & Heritage)을 전공해 인간과학 학사(Bachelor of Human Science)를 취득했으며, 영국 SOAS University of London에서 국제학 및 외교학 석사(M.A.) 학위를 받았다.
여가 시간에는 비영리단체 Lentera Indonesia를 통해 성평등 증진과 젠더 기반 폭력 생존자에 대한 옹호 및 지원 활동을 하고 있으며, 본인이 공동으로 시작한 프로그램인 ‘Drive Books, Not Cars’를 통해 취약계층 아동에게 도서를 제공하는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다.
아시아 글로벌 펠로우(Asia Global Fellow)로서 그의 연구는 다수 이슬람 국가에서의 민주주의 진전을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다원적 사회에서의 민주주의 발전 문제를 다루며, 포용·신뢰·관용·이해·다원주의의 가치를 수용하는 무슬림 민주주의자를 양성하는 데 있어 소셜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의 역할을 중점적으로 분석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