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사
모튼 핼퍼린
소속
오픈소사이어티재단
직책
선임고문, 전 미국 국무부 정책기획실장
세션

약력

모튼 H. 할퍼린(Morton H. Halperin)은 오픈 소사이어티 재단(Open Society Foundations)의 선임 고문(senior advisor)이다. 이 직책에서 그는 미국 및 국제 현안에 대해 전략적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그는 과거 오픈 소사이어티 재단의 미국 내 정책 옹호 활동 책임자(Director of U.S. Advocacy)로도 활동한 바 있다. 할퍼린은 클린턴, 닉슨, 존슨 행정부에서 활동한 뛰어난 경력의 연방 정부 관료이다. 클린턴 행정부에서는 국무부 정책기획실장(1998–2001), 대통령 특별보좌관 및 국가안보회의(NSC) 민주주의 담당 선임국장(1994–1996), 국방장관 및 정책담당 차관의 자문관(1993)으로 재직하였다. 그는 클린턴 대통령에 의해 민주주의 및 평화유지 담당 국방부 차관보로 지명된 바 있다. 닉슨 행정부 초기 9개월 동안 그는 국가안보회의(NSC) 선임 참모로 국가안보 기획을 담당하였다(1969). 존슨 행정부 시절에는 국방부에서 국제안보 담당 국방부 차관보 대리로 재직하며 정치-군사 기획 및 군비통제를 담당하였다(1966–1969). 그는 오바마 대통령에 의해 밀레니엄 챌린지 공사(Millennium Challenge Corporation) 이사회 위원으로 지명되어 상원의 인준을 받았으며, 현재 이사로 활동 중이다.
할퍼린은 미국 국내 및 국제 문제에 대한 워싱턴 D.C.의 대표적 정책 옹호자로도 오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그는 미국시민자유연맹(ACLU) 워싱턴 사무소에서 1984년부터 1992년까지 소장으로 재직하면서 전국 입법 프로그램과 ACLU 재단의 워싱턴 사무소 활동을 총괄하였다. 또한 그는 1975년부터 1992년까지 국가안보연구센터(Center for National Security Studies) 소장으로 재직하며 시민의 자유와 국가안보에 영향을 미치는 이슈들을 중심으로 활동하였다. 그는 하버드대학교(1960–1966)에서 6년간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미국외교협회(Council on Foreign Relations), 아메리칸프로그레스센터(Center for American Progress, CAP) 등 여러 대학과 싱크탱크와도 깊이 연계되어 있다. 그는 세계 각국의 신문 및 잡지에 다양한 글을 기고해 왔으며, 12권 이상의 저서, 공저, 편저를 출간한 저자이다.
수많은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는 J 스트리트(J Street)와 원(ONE) 이사회에서 활동 중이다. 그는 예일대학교에서 국제관계 박사(PhD) 학위를 취득하였고, 컬럼비아대학교 학부(Columbia College)에서 학사(BA) 학위를 받았다.